본문 바로가기

일상

신혼부부 가전제품 어떤게 좋을까? LG 엘지 오브제 vs 삼성 비스포크

가전제품 도대체 어떤걸 사야할까?

가전제품 사려고 고민 중이신가요? 삼성전자를 사야할지 LG전자를 사야할지 고민이시죠. 백색가전은 여전히 LG전자가 좋을까요? 아니면 삼성의 기술력도 충분히 LG를 따라왔을까요? 신뢰할만한 외국사이트 컨슈머리포트 의 가전제품 비교 칼럼을 통해서 그 답을 찾아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가전제품을 구매할 때 판단하는 기준들은 무엇보다도 제품의 스펙이나 가격도 있겠지만 주변 사람들의 추천이라던지, 인터넷의 후기글, 유투브 비교영상 등을 보고 종합적인 판단을 내리게 됩니다. 저도 가전을 구매하면서 겪었던 일인데요 한 가지 의문이 들었습니다.

 

한 사람이 과연 여러 개의 가전제품을 사용하고 비교분석하는게 가능한 일인가? 그렇다고 한다면 그것이 신뢰할만한 데이터인가?

 

가전제품의 기대수명

우선 가전제품의 기대수명은 평균 8년 정도입니다. 그리고 누군가가 가전제품을 구입하고 사용하고 후기를 작성하려면 적어도 수개월은 걸릴 뿐더러 냉장고나 세탁기를 핸드폰 처럼 여러개 구매해서 비교해볼 수 있는 건 쉬운 일이 아닙니다. 실제로 그런 유투브나 인터넷의 후기도 많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가전제품의 이런 긴 기대수명과 공간적, 시간적 제약때문에 한 사람이 두 개 이상의 제품을 비교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출처 : 트렌드모니터


또한 누군가는 가전은 LG라고 하면서 샀는데 2년만에 고장났다며 삼성으로 바꾼 사람이 있는 반면 LG제품으로 10년 넘게 사용하시는 분들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런 저런 후기글이나 주변의 얘기를 아무리 들어도 가전제품을 어떤걸로 사야할지 딱 답이 나오지가 않습니다. 사람들 하나하나의 얘기는 신뢰할만 데이터이지만 그 표본이 작았습니다.

컨슈머리포트(Consumer Report)

그렇다면 어떻게 많은 표본을 얻을 수 있을까요?  컨슈머리포트(Consumer Report) 가전제품 비교 칼럼을 봐보겠습니다.

 


컨슈머리포트에는 2010년부터 2020년까지 10년동안 760,000건의 구매후기를 바탕으로 각 브랜드별, 제품별 점수를 통해 순위를 매겼습니다. 이미 수십만 건의 후기를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우리의 수고로움을 덜어준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처음 주제로 다시 돌아와, 삼성과 LG 중 무엇을 사야할까요? 컨슈머리포트 결과를 보겠습니다.

 

LG전자

종합순위 2위로 식기세척기에서 Good의 평가를 받았고 나머지는 모두 Very Good이상의 평가를 받은 것으로 다른 브랜드 대비 좋은 평가로 보입니다.

특히, 냉장고에 전반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는데 LG 오브제컬렉션도 사용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전자

가스쿡탑과 가스레인지에서 Excellent평가를 받았습니다. 전반전인 종합 순위는 20위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LG전자 오브레컬렉션 모델처럼 삼성에서도 비스포크 모델을 밀고 있는데요. 삼성 비스포크 냉장고의 평가는 LG만큼은 아니지만 그래도 가격적인 면에서 더 경쟁력이 있으며 가전제품이라는 것이 모든 제품이 동일한 성능을 내는 것이 아니라 어떤 제품을 뽑느냐도 중요하기 때문에 가격, 성능, 품질 등 여러 면을 고려해서 구입해야 합니다.

 

요약

컨슈머리포트의 평가로만 봤을 때는 LG가 여러 제품군에서 좋은 점수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것이 단순히 절대적으로 LG전자가 모든 면에서 우수하기 때문에 LG를 사야한다는 걸 의미하지 않습니다. 가격적인 면도 고려해야하고 제품별로 평가가 다르기 때문에 각자의 조건에 맞는 제품을 골라야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가전제품의 특성상 여러 제품의 후기를 비교하고 신뢰할만한 많은 데이터를 찾는게 쉬운 일이 아닐겁니다. 신뢰할만한 표본을 늘리는데 가장 도움이 되는 통계 중 하나가 이런 컨슈머리포트의 자료라고 생각합니다. 가전제품을 사기에 앞서 정말 많은 고민이 될텐데 이 컨슈머리포트가 조금이나마 결정하시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