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아보카도 키우기 아무리 기다려도 씨앗 발아가 안되는 이유

아보카도 키우는 방법

오늘은 아보카도를 키우는 방법과 씨앗 발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씨앗 빼내기

아보카도를 이렇게 반으로 자르면 아래 큼지막한 씨앗이 있어요. 저 씨앗으로 아보카도를 키울 수 있는데요. 씨앗을 빼내서 깨끗하게 물로 씻어 주세요.

 

씨앗 물병에 넣기

그리고 이쑤시개 2개를 이용해서 씨앗을 뚫어 지지대를 만들어주고 이걸 물병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씨앗의 뾰족한 부분이 위쪽으로 올라 오게 해주어야 합니다! 뾰족한 부분에서 잎이 나오기 때문이에요. 아랫 부분은 1.5cm잠기게 물을 채워주시면 됩니다.

오른쪽 그림 출처 - wikiHow

 

아보카도 물주기, 발아시키기

이렇게 준비가 됐으면 이틀에 한 번씩 물을 갈아주시면 됩니다. 이제부터는 싹이 날 때까지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 주셔야 해요. 저 단단한 씨앗에서 뿌리가 나올까 싶지만 기다리면 나온답니다. 3~4주가 지나면 씨앗 아래에서 뿌리나 먼저 자라나기 시작해요. 뿌리가 어느정도 자라면 씨의 윗 부분에서 새순이 돋아나기 시작합니다.

뿌리와 잎이 난 아보카도 씨앗

아보카도 옮겨 심기

바로 잎이 나왔다고 해서 화분으로 옮겨 심어 주기 보다는 뿌리가 정작을 하고 잎도 어느 정도 자라났을 때 화분으로 옮겨 주는 게 좋습니다. 화분으로 옮기고 나서부터는 일주일에 한 번씩 물을 주고 겨울에는 이 주에 한 번씩 주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도 흙의 상태를 보면서 주는 것이 중요해요. 너무 흙이 진흙처럼 되지 않게 주어야 하며, 흙이 충분히 마른 상태를 확인하고 물을 주어야 해요.

화분에 분갈이 해준 아보카도


이제는 잎이 이렇게 무성히 자라서 점점 나무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아보카도 키우기 해보시길 바랍니다.



다음 편에서는 아보카도 잎이 갈색으로 변하는, 갈변하는 이유와 해결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참고할만한 글

Wikihow - 아보카도 나무 심는 방법